로그인 회원가입

FX마진거래 개요 > 투자정보

본문 바로가기

회원가입



투자정보

FX마진거래 개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3-12-08 19:41 조회4,629회 댓글0건

본문

<FX거래의 특징>

하나, 쌍방향수익구조
선물처럼 매수와 매도 포지션을 취할 수가 있다. 
즉, 가격이 하락해도 이익이 날 수 있는 구조
 
둘, 24시간 언제나 거래 가능
전세계 통화시장이기 때문에 항상 거래 가능합니다.
 
셋, 레버리지
선물옵션이 레버리지6.7배 인것에 비해, FX마진은 20배의 레버리지입니다.
적은 돈으로 많이 벌 수 있지만 반대로, 엄청난 돈을 잃을 수도 있다
 
넷, 수수료
기존 주식 또는 기타 금융거래와는 달리 별도의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상품입니다.

<FX거래의 단점>

선물거래처럼 1계약당 증거금을 계속 유지 시켜야하는데, 큰 손실이 발생하면 평가자산이 줄어들어 부족한 증거금을 채우라는 마진콜이 발생하게 됩니다.
마진콜을 채우지 못할시 강제청산되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FX마진거래는 선물처럼 위험이 크기 때문에 안전자산관리가 아니라는 점 꼭 기억하셔야 합니다.
환율이라는 것은 중앙은행의 정책발표나 경제지표, 정치상황, 지리적 상황등으로 변동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손익구조가 급작스럽게 바뀔 수 있으므로 변동위험이 꽤 클수있습니다.
미래를 예측할 수 잇는 범위가 적으므로 약간의 도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또 거래가 시작되는 매주 월요일 거래 개시 직후나 각종 주요지표 발생시 외환시장의 높은 변동성과 시세 제공에 영향을 줄 수 도 있습니다.
 
<FX거래 시장규모>

FX마진 거래는 본래 국제 외환시장에서 은행간 거래되는 현물환 거래의 계약사이즈를 1/10로 줄이고, 여기에 통화선물의 증거금 제도를 적용하여 개인투자가들이 안방에서 인터넷을 통해 국제 외환시장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또한 1일 평균 3조 2천억 달러가 넘는 금액이 거래되는 시장으로 전 세계 선물시장의 40배가 넘고, 우리 나라 주식시장 의 약400배에 해당하는 큰 규모의 시장입니다.
 
<FX거래시간>

FX마진거래는 두 나라의 통화를 동시에 교환하는 방식으로 한 나라의 통화를 팔면서 동시에 다른 나라의 통화를 사는 방식으로 전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거래하는 것입니다. 
국제외환시장이 24시간 열리므로 전세계 어디서든 거래가 가능하고 개폐장 시간이 별도로 없으므로 시간의 제약 없이 원하는 시간에 거래하실 수 있습니다. 
FX마진시장은 한국시간 기준으로 월요일 오전 7시부터 토요일 오전 7시까지(섬머타임 적용 시:월요일 오전 6시부터~토요일 오전 6시) 
쉬지 않고 24시간 지속되는 시장입니다. 
시장별로 한국시간 오전 7시 기준 오세아니아 장을 시작으로 아시아, 유럽, 뉴욕장이 이어지면서 24시간 거래가 지속됩니다. 
거래량은 유럽시장을 시작으로, 전세계 장외 외환파생상품이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는 금융센터인 런던장 개장시점부터 현저하게 증가하며, 미국장과 런던장이 겹치는 한국시간 기준 새벽 2시까지 거래량이 집중됩니다.
 
 

<거래통화의 표시>

외환 거래는 한 통화를 사는 동시에 다른 통화를 매도하는 행위가 동시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드시 쌍으로 표현되며, 왼쪽에 있는 통화를 베이스 통화(Base)라 하고, 오른쪽에 있는 통화는 상대 통화(Counter)라고 합니다. 베이스 통화는 상대 통화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통화입니다.

좌측의 통화를 기준통화 (Base Currency), 우측의 통화를
상대통화 (Counter Currency)라고 지칭하며, 기준통화는
상대통화의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 통화입니다.
ex) EUR/USD 매수 시, 기준통화인 EUR를 사고 상대통화인
USD를 판다는 의미
ex) EUR/USD 매도 시, 기준통화인 EUR을 팔고 상대통화인
USD를 산다는 의미
 
 
<통화쌍을 표시하는 방법>
 
1) European Terms (직접표시법: Direct Quotation):
외국통화 1단위와 교환될 수 있는 자국통화의 단위수로 표기하는 법. (기준통화가 USD로 표기된 환율)
☞ 한국, 일본을 비롯한 대다수의 국가들은 자국내 외환거래에서 직접표시법 사용.
Ex) USD/JPY, USD/CAD, USD/CHF 등
2) American Terms (간접표시법: Indirect Quotation):
자국통화 일정량과 교환될 수 있는 외국통화의 단위수로 표기하는 법 (상대통화가 USD로 표기된 환율)
☞ 영국을 비롯한 유럽연합 국가들은 간접표시법 사용. 이는 1971년 이전까지만 해도 영국은 화폐제도에서 십진법을 사용하지 않았기에 외국통화를 영국 파운드로 표시하는 것보다 파운드 가치를 외국화폐로 표기하는 것이 편리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영국 및 영국의 식민지였던 호주, 뉴질랜드, 남아프리카 공화국 등이 간접표시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연합(EU)의 15개 회원국 중 12개국의 참여로 2002년 정식 출범한 유로화 역시 간접표시법으로 환율을 표기하고 있습니다.
Ex) EUR/USD, GBP/USD, AUD/USD, NZD/USD
3) Cross Terms:
USD를 제외한 이종통화들로 묶여진 통화쌍으로 기존의 European, American Term이 동일하게 적용됨. (동일 표기법 통화가 쌍으로 묶인 경우에는, 강한 통화가 기준통화로 위치) EX) EUR/CAD, GBP/JPY, GBP/NZD 등

<스프레드>

스프레드란 매도/매수 가격의 갭을 일컬으며, 이는 Market Maker 역할을 하는
 해외FCM 및 글로벌 인터뱅크의 고객 주문에 대한 Net Exposure의 헤징
또는 기타 리스크에 대한 기회비용 등으로 간주할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는 시장의 수급상황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Financial Event 발생시 변동폭이 큰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EUR / USD 호가는 매도 호가가 1.31681이고,
매수 호가가 1.31706입니다.
호가의 차이는 "스프레드"라고 칭하며, 여기서는 0.00025, 즉 2.5pips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투자자가 매도주문을 진입한다고 가정할 때, 최초 진입환율은 1.131681이고
최초평가환율(매수로 청산해야 하므로 당연히 평가는 매수호가로 하여야 함)이 1.31706이므로
이 거래의 평가손익은 -2.5pips가 되며,
EUR/USE의 pip당 환산가치는 "$10"이므로 달러로 표시된 평가손익은 -$25이 됩니다.
 
따라서 거래 개시 주문이 매도(공매도)라면 EUR/USD의
매수호가가 1.31681 아래로 내려가야만 그때부터 이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스프레드를 비용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으나,
이는 다소 오해의 소지가 있습니다.
일반 주식시장에서도 매수와 매도호가간 차이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단지 주식시장에서는 평가손익을 "0원"으로 표시하는 것 뿐입니다.
 
예를 들어 최상위 매수/매도호가가 "450,000원/450,500원"인 주식을 "1주" 매수한다면,
엄밀히 말해 평가손익은 "-500원"에서 시작해야 정상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지금 매수해서 바로 매도한다면,
내가 매수한 450,500원에 매도할 수 있는 게 아니라 450,000원에 매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스프레드는 어느 시장에서나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며, 단지 FX마진거래에서는 기존의 한국 주식시장과 달리 잔고에
이를 반영해서 시작하는 것으로 본질은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pip가치 선정>

외환시장에서 호가는 핍(pip)으로 표시가 됩니다.
핍(pip)은 “percentage in point”의 약자로 호가의 최소단위이며 주식시장의 포인트, 선물의 틱과 같은 개념입니다.
 
한편 각국의 통화에 따라 핍의 기준이 달라지게 되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Ex) 주요통화별 핍(pip)의 자리수:
EUR/USD → 0.0001단위
USD/JPY → 0.01단위
GBP/USD → 0.0001단위
※ 통화쌍중 JPY가 포함된 경우는 소수점 2째자리가 1핍, 그 외의 통화쌍은 소수점 4째자리가 1핍
 
<롤오버이자>
 
롤오버 이자 (Overnight Interest)는
기준통화와 상대통화의 금리차이인 Swap Point에 기인하여 발생합니다.
즉 FX마진 거래시 진입 포지션을 거래당일 청산하지 않고 롤오버 기준시간인 미국 동부시간 기준 오후 5시까지 미결제 포지션으로 남기게 된다면, 해당 이종통화간의 금리차이인 1일치에 대한 손익을 수령 또는 부담하여야 합니다.
 
달리 말해서 모든 외환거래는 하나의 통화를 차입하여 다른 통화를 대출하는 것과 같기에,
롤오버 이자란 FX거래에서 반드시 발생하는 차입/대출 비용 개념입니다.
이자비용은 FCM에서 자금시장의 유동성과 해당국의 기준금리를 고려하여 산정,
HTS에 공시하고 있으며 기준금리에 의해 이론적으로 계산된 수치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수요일 진입포지션을 Roll Over했을 경우, 현물거래 (T+2일 결제)구조에 따라
주말일수 2일을 포함한 3일치의 롤오버 이자가 발생하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금리가 높은 통화 매수/ 금리가 낮은 통화 매도시 → 롤오버 이자 수령
금리가 낮은 통화 매수/ 금리가 높은 통화 매도시 → 롤오버 이자 지급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